티스토리 뷰

유사암이란 제자리암, 경계성종양, 감상선암, 기타피부암을 말합니다.

 

 

유사암 4가지
메리츠 유사암 정의

 

 

유사암은 의학적인 용어가 아닙니다. 보험사에서 분류상 암 지급 종류를 나누기위하여 만들어낸 단어입니다. 메리츠화재암보험에서는 유사암으로 4가지를 분류해놓고 있습니다. 다른 보험사에서는 분류 기준이 약간 다를 수도 있습니다. 

 

암에는 의외로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소액암, 유사암, 제자리암, 경계성종양과 같은 암들은 익숙하지 않습니다. 처음들어보기 때문에 어렵고 낯설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본 포스팅을 끝까지 보시면 각각의 암들이 어떻게 다른지 구분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경계성 종양
  2. 제자리암
  3. 유사암 소액암

 


 

 

 

 경계성 종양

 

경계성 종양의 위키백과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경계성 종양 위키백과
위키백과

위 그에 따르면 양성과 악성의 경계에 있는 것이 경계성 종양입니다. 일반인과 지적장애 사이의 경계성 지능이라는 말도 있는데요. 경계성이라는 단어가 비슷하게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애매한 중간 즈음이라는 의미도 있고 악성인지 양성인지 정확히 구분이 불가능한 종양이라는 뜻도 있습니다. 

 


 

헬스 조선 기사
출처 : 헬스 조선

 

경계성 종양도 암보험에 많이 사용되는 용어 인데요. 헬스조선 기사에 따르면 경계성 종양은 악성종양의 전단계와는 다르다고 합니다. 양성종양이 악성종양으로 변화는 진행성 종양과는 아예 다른 독립된 질환이라는 것 같네요. 암이라는 공통용어 때문에 경계성 종양이 암의 전단계가 아닌가 하고 헷갈리는 듯합니다.

 

경계성 종양은 이미 암세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점막안에 머물면서 전이가 되지 않을지 혹은 악성종양으로 변하여 전이가 될지 불분명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견시 제거해야합니다.

 


 

 

 

 제자리암

 

다음으로 제자리암에 대해서 살펴봅시다. 제자리암은 암의 전 단계입니다. 그래서 0기 암이라고도 합니다.

 

0기에서 1~4기암의 단계로 가는 기준에는 막이 있습니다. 암세포이든 다른 세포든 세포는 기본적으로 막이 존재하는데요. 막을 넘어서 주위의 조직, 세포를 파괴하며 증식하면 1기 암세포, 악성 종양이됩니다. 제자리암은 막을 넘지않고 안에만 존재하는 것을 말합니다.

 


 

위키백과에 치료에 관한 자료가 있어서 첨부합니다.

 

제자리암의 치료 위키백과
위키백과

 

위 글에 따르면 제자리암은 실제 암으로 진행되지 않는 한 전이 가능성이 없는 국소적인 현상입니다. 그러나 진행이 되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제거해야합니다. 내시경, 절제 레이저 등을 활용하여 제거합니다. 일부 형태에서는 대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유사암 소액암

 

마지막으로 유사암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메리츠화재의 암보험에서 기준으로 삼는 유사암은 총 4가지인데요. 제자리암, 기타피부암, 경계성종양, 갑상선암입니다. 이 4가지 암을 진단받을 경우 일반암과는 보장내용이 다릅니다.

 

메리츠에서는 일반암에는 5,000만원, 유사암에는 1,000만원을 진단비로 지급하네요. 이 때문에 유사암을 소액암이라고 합니다. 진단비가 일반암에 비해서는 소액이라는 것이지요.

 

최근에는 이 유사암 보험 진단비 때문에 논란이 있습니다.

 

 

 

유사암 진단비 논란
출처 : 대한 금융신문

 

유사암은 일반암보다 치료비가 적기 때문에 보상도 적어야하는 것이 정상인데요. 대한 금융신문에 따르면 보험사끼리 경쟁이 붙었다고 합니다. 유사암 진단비 한도를 3,000만원에서 5,000만원으로 올렸다고 하네요. 심지어 ABL 생명에서는 유사암 특약을 8000만원이라고 판매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결국 금감원에서도 나서서 과열 경쟁을 제재하기 까지 했습니다.

 

 


 

이렇게 보장 한도가 높으면 암치료를 위해 실제 사용하는 비용보다 보험금이 아득히 높습니다. 그러면 암에 걸리면 돈을 오히려 벌 수 있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유사암, 소액암을 착한암이라며 암테크라고 까지 했는데요. 건강을 위협하는 어려움에 조금이나마 안심하고 도움이 되기위한 보험에 재테크라니요. 선을 많이 넘은 것 같습니다. 금융감독원이 나섰기 때문에 이러한 사태는 곧 사라질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메리츠화재의 유사암 진단비도 1,000만원으로 낮아진 것이고요.  

 

암테크
출처 : 비즈워치기사

 

 

참고로 메리츠화재 암보험의 가격은 45세 기준으로 93,200원입니다. 결코 싸지않은 가격인데요. 암보험을 찾으시는 분들은 충분히 잘 알아보시고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메리츠 보험료
메리츠 보험료

 

 


 

 

유사암과 더불어 어려운 다양한 암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액암, 제자리암, 경계성 종양등이 있었는데요. 또 건강에 유용한 정보가 있다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건강조심하고 부자되세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